Excel

엑셀 배우기(1) - 엑셀이란

별동산 2022. 7. 8. 09:08
반응형

1. 엑셀이란

가. 유래
내가 입사하던 때에는 삼성의 셈벗이 있었고, 그다음에 Lotus사의 123, 그다음에 Quattro사의 Quattro Pro를 썼었고, 그다음부터는 MS사의 엑셀이 평정했습니다.

Lotus 123가 얼마나 대단한지 파일 - 옵션에서 고급 탭을 보면 아래쪽에
Lotus 호환성 설정하는 부분이 아직도 있습니다.

지금은 마우스로 메뉴를 클릭하지만,
그 당시는 DOS 시절이라 / 로 메뉴를 호출했습니다.
물론 Alt+S 같은 저장 단축키는 지금도 동일합니다.

나. 구성
MS Excel은 Word, PowerPoint 등과 함께 MS Office의 일원입니다. 토종 프로그램인 한글도 한글뿐만 아니라 한셀, 한쇼가 포함된 한컴 오피스를 만들어 MS Office와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특별화를 꾀하고 있죠.

과거에는 Excel 2013, 2019식으로 연도별 버전이 나왔는데, 지금은 Microsoft 365라고 구독 버전도 나와서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한 제품도 있습니다.

연도별 버전은 업데이트에 제한이 있으므로 가장 최신의 기능을 사용하려면 Microsoft 365를 구독해야 합니다. 다만 매년 구독해야 하고 가격이 비싼 단점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Microsoft 365에서만 사용 가능한 함수가 있습니다.

TextSplit 함수는 Microsoft 365 윈도우와맥버전, 웹용 엑셀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Microsoft 365 윈도우와맥버전, 웹용 엑셀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2. 엑셀의 기능

엑셀은 계산하는 기능,


그래프(차트)를 그리는 기능이 있고,


이외에도 지도,


데이터 분석 등 전문 기능과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기능도 미약하지만 있습니다.

3. 엑셀의 구조

엑셀의 버전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Microsoft 365 버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엑셀 화면 구성
엑셀 화면 구성(메뉴, 수식 입력줄, 작업공간, 시트명 등


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엑셀이 설치된 초기 상태에는 저장 아이콘 정도만 있는데,
아래와 같이 콤보 박스 아이콘을 눌러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 바랍니다.
https://lsw3210.tistory.com/m/62

나. 리본 메뉴
과거에는 메뉴를 누르면 세부 메뉴가 아래로 펼쳐지는 드롭다운 방식이었는데,

최근에는 리본 메뉴로 바뀌었습니다.


맨 윗 줄 파일, 홈, 삽입 등을 탭이라 부르고,
그 아래 붙여 넣기, 잘라내기 등을 명령이라 부르고,
맨 아래 실행 취소, 클립보드, 글꼴 등을 그룹이라고 부릅니다.

설명할 때는 그룹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그룹을 신경 쓰지 않고 탭을 누른 다음 그 아래에서 명령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피벗테이블을 작성하려면 삽입 탭을 누른 후 피벗테이블 명령(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나, 상세히 설명한다고 하면 "삽입 탭의 표 그룹 중 피벗테이블을 누른다"가 됩니다.

다. 작업공간, 셀 주소 및 수식 입력 줄
- 작업공간 : 위 화면에서 4번으로 표시된 격자 모양의 영역이 작업공간입니다. 입력한 값이 표시되고 처리되는 공간입니다.

- 셀 주소 :

네모 격자 모양으로 된 영역을 셀이라고 하며, 셀이 작업공간에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펼쳐져 있습니다.

오른쪽으로는 A, B, C, D로 나가는데 열이라고 하고, 아래 방향으로는 1,2,3,4로 나가는데 행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열과 행의 값을 이용해서 셀 주소를 표시하며 맨 위 왼쪽 셀(위 그림에서 현재 선택된 셀)의 주소는 A1이 되고 그 오른쪽은 B1, 그 아래는 B2, 그 왼쪽은 A2가 됩니다.

MS 365 기준으로는 오른쪽으로는 XFD열까지, 행은 1,048,576행까지 있습니다.

- 수식 입력 줄 :

덧셈, 뺄셈 등 사칙 연산뿐만 아니라 평균, 순위 구하기, 최댓값, 최솟값 등 다양한 함수를 이용해 수식을 입력할 수 있고, 조건 함수인 if를 이용해 조건에 따른 처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라. 스크롤 바


작업 공간에서 수직 또는 수평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수평, 수직 스크롤 바가 있습니다.

마. 시트 표시


이전에는 기본값이 Sheet1에서 Sheet3까지 3개 시트가 있었는데 최근에 1개로 축소되었습니다.

그러나 Sheet1 옆의 +를 눌러서 추가하거나 시트명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시트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바. 상태 표시줄


상태 표시줄에는 준비, 순환 참조 등 표시가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그 옆의 아이콘은 매크로 기록 기능입니다. 매크로 기록 아이콘을 누르면 위 화면처럼 매크로 기록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또 그 옆에는 접근성(장애인에 대한 배려 정도)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사. 통합 문서 보기 및 확대표시


통합 문서 보기에서 작업공간을 보는 형태를 변경할 수 있는데 현재는 기본 보기 상태이며, 그 옆은 페이지 레이아웃과 페이지 나누기 미리 보기입니다.

그리고 그 옆의 스크롤 바를 이용해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