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프로그램별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오피스 제품에는 엑셀을 비롯해서 워드, 파워포인트, 액세스가 있고, 윈도우 보조프로그램으로 그림판, 메모장 등이 있는데, 제가 처음 컴퓨터를 쓸 때만 해도 파일, 편집, 도구 등 기본적인 메뉴에 드롭다운 메뉴 방식이었는데, 어느 순간 리본메뉴 방식으로 바뀌고,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이란 명령어 묶음도 생겼습니다. 그런데, '빠른실행 도구 모음'을 수정하는 것을 모르고 초기 상태로 불편하게 쓰시는 분이 많고, 프로그램별로 약간씩 상이하여 한번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1. 엑셀
위와 같이 메뉴 윗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저장과 실행취소, 다시 실행하기 정도의 버튼만 있었던 듯 합니다. 저장도 이전에는 디스켓 모양이었는데, 이제 자동저장으로 바뀌면서 라디오버튼으로 바뀌었습니다.
어쨌든 위와 같이 간단하게 되어 있어, 파일 새로 만들기, 열기 등의 기본적인 아이콘도 없습니다. 이전에 프로그램 사용할 때는 그것이 기본으로 되어 있었는데 말이죠.
그래서 이들 아이콘(명령)을 추가하려면 아래 화면에 보이는 '삼각형 위에 선이 있는 부분', 콤보 상자 버튼을 클릭한 다음 아래로 펼쳐지는 메뉴를 클릭하던가, 아니면 맨 아래에서 두번째 줄에 있는 '기타 명령'을 클릭한 다음 여러 가지 명령중에서 선택해도 됩니다.
여기서 꼭 필요한 '새로 만들기', '열기', '인쇄 미리 보기 및 인쇄', '오름차순 정렬', '내림차순 정렬'을 클릭해서 왼편에 체크 표시를 한 다음, 메뉴 이외의 다른 곳을 클릭합니다. '빠른 인쇄'를 선택하지 않은 것은 '빠른 인쇄' 아이콘을 클릭하면 옵션을 설정하는 절차 없이 바로 인쇄가 되기 때문에 '인쇄 미리 보기 및 인쇄'를 선택한 것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표시되는데, 이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위치를 바꾸고 싶다고 하면 위 메뉴 아래에서 두번째의 '기타 명령'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화면이 나오는데, 왼편은 나열되어 있는 명령중에서 선택하는 화면이고, 오른쪽은 선택된 빠른 실행도구 모음의 순서를 바꿀 수 있는 화면으로 오른쪽에 위,아래로 이동 버튼이 있습니다.
'새 파일'과 '열기'의 위치를 '자동 저장' 위로 옮기고 싶으면, '새 파일'을 먼저 클릭한 다음, 오른쪽의 '위로 이동' 버튼을 연속으로 눌러 맨 꼭대기에 가져다 놓고, '열기'도 마찬가지로 '위로 이동' 버튼을 눌러 '새 파일'아래에 놓으면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아래 있는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이 달라집니다.
이렇게 하면 파일을 새로 만들기 할 때 '파일'메뉴를 누르고, 다시 '새로 만들기' 메뉴를 누르는 2번의 동작을 한번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명령어 들은 대부분 메뉴를 이용해 접근이 가능하고, 단축 효과가 별로 없어 특별한 필요성은 없다고 보는데, '카메라'라는 명령어는 좀 다른 듯 합니다.
'카메라'라는 명령어를 선택하려면 '많이 사용하는 명령'이라고 되어 있는 콤보박스를 클릭해서 '리본 메뉴에 없는 명령'이란 부분을 선택한 다음,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 명령어가 나오는데, 이 화면 아래의 목록으로 계속 내려가면 '카메라'가 나옵니다.
아래 화면에서 카메라를 선택한 다음 중간 부분에 있는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카메라가 오른쪽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으로 이동하고, 중간에 있는 제거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고 나가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카메라가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메라'는 선택한 셀을 이미지로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사용법은 먼저 해당 셀을 선택한 다음 카메라 아이콘을 누르고, 화면 아무대나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미지이므로 이동하거나 회전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것을 찾아서 추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2. 그림판
아래 화면도 초기 상태가 아니고, 새로 만들기, 열기 명령이 추가되었을 겁니다. 어쨌든 엑셀과 다르게 순서를 바꿀 수 있는 '기타 명령' 메뉴가 없습니다. '인쇄 미리 보기'도 엑셀에서는 '인쇄 미리 보기 및 인쇄'인데 약간 다르죠?
그리고, 특이하게 맨 아래줄에 '리본 메뉴 최소화'란 메뉴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리본메뉴에 익숙해져서 없으면 불편한데, 리본메뉴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도 계신가 보네요.
3. 파워포인트
엑셀과 거의 유사하게 '기타 명령' 메뉴 도 있고, '인쇄 미리 보기 및 인쇄'로 같습니다. 여기도 엑셀 처럼 '리본메뉴 최소화' 메뉴가 없습니다.
4. 엑세스
엑셀과 같네요.
5. 워드
엑셀과 같네요. 결론은 오피스 프로그램은 통일이 되어 있는데, 윈도우 보조프로그램인 그림판만 다르다는 얘기네요.
6. 그림판 3D
이건 리본메뉴도 없고, 빠른 실행 도구 모음도 없고, 완전 별난 세상이군요.
7. 메모장
전통적인 드롭다운 메뉴 방식을 아직도 고수하고 있네요.
엑셀과 그림판이 왜 다르지 하다가 확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