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낙 기본적인 내용이라 윈도우를 공부하게 되면 대부분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 간과할 수도 있는 내용이므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는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몇 개 폴더나 파일은 보이지 않게 하고, 숨긴 파일 등 보기를 선택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1. 숨긴 파일 및 폴더
대표적인 숨긴 파일은 C:\폴더의 hiberfil.sys, pagefile.sys 등이 있고,
숨긴 폴더는 윈도우와 관련해서는 $Recycle.Bin(휴지통), $SysReset 등이 있습니다.
Total Commander 앱을 이용하면 쉽게 파일 또는 폴더의 속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속성에 h(idden)(숨긴 파일), s(ystem)(시스템 파일 또는 폴더) 등이 표시됩니다.
Total Commander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바랍니다.
https://lsw3210.tistory.com/56
엑셀과 관련해서는 AppData 폴더가 숨긴 폴더입니다. C:\Users\lsw3210 폴더에서 속성 열을 아래로 쭉 내려가면서 보면 생각보다 h와 hs가 많이 보입니다. Users는 한글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사용자'로 표시됩니다.
더 세부적으로 말하면 엑셀 추가기능이 있는 폴더가 C:\Users\lsw3210\AppData\Roaming\Microsoft\AddIns 인데,
아래와 같이 AppData 폴더가 감춰져 있어서 그 아래 폴더들도 볼 수 없게 됩니다. 아래는 한글 윈도우 탐색기 화면입니다. Users가 아니라 사용자라고 보이죠?
2. 윈도우10 탐색기
윈도우 10의 탐색기는 아래와 같이 되어 있는데, 버전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① 빠른 실행 도구 모음
빠른 실행을 위해 자주 사용하는 도구(아이콘)를 등록해 놓은 것입니다. 현재는 기본 상태라 아이콘, 속성, 새 폴더, 사용자 지정 버튼만이 있으나, 사용자 지정 버튼을 눌러 도구를 추가하거나 삭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② 메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은 전통적인 드롭다운 메뉴이지만, '파일'메뉴가 아닌 '홈' 등 다른 메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리본메뉴로 변경됩니다.
③ 화살표 키
이전으로 가기, 다음으로 가기, 상위 폴더로 이동 기능입니다. '이전으로 가기'는 '실행 취소'이고, '다음으로 가기'는 '재실행'입니다. 오른쪽 재실행 화살표는 왼쪽 취소 화살표를 눌러야 활성화, 다시 말해 진한색으로 실행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④ 주소 표시줄
아래 화면을 보면 왼쪽 빨간색 상자 표시에 주소가 보이고, 오른쪽에 파일 검색 창이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 왼쪽 주소 표시줄에 커서를 넣으면
전체 주소가 표시되어 주소를 복사할 수 있고(이 기능은 자바 등 환경설정시 폴더 경로 복사를 위해 필요합니다),
오른쪽 파일 검색창에 파일명 일부를 입력하면, 서브 폴더를 포함해서 입력값을 포함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C드라이브 아래에서 jetbrains가 포함된 파일을 찾으려니 너무 느려서 중간에 x 표시를 눌러 멈췄습니다.
역시 everything 프로그램이 너무 뛰어 나죠.
https://lsw3210.tistory.com/40?category=817254
⑤ 새로 고침 아이콘
목록을 갱신, 새로 고침하는 아이콘입니다. 아래 화면에서는 '"다운로드" 새로 고침'이라고 앞에 폴더명이 붙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메일에서 사진을 다운로드 받았는데도, 파일명이 완성되지 않고, 아래와 같이 중간 단계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새로 고침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일명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⑥ 이동 창
바로가기, OneDDrive(없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내 PC, 네트워크로 구분되어 있어 쉽게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브 폴더로 이동할 때 왼쪽 이동 창뿐만 아니라 오른쪽 '폴더 및 파일 목록 창'에서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주소 표시줄에서 표시된 폴더중 일부를 클릭해서 해당 폴더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Program Files를 클릭하면 바로 Program Files로 이동합니다. 위로 이동을 두번 할 필요가 없는거죠.
폴더명 오른쪽의 > 표시를 눌러 표시되는 서브 폴더를 눌러 서브 폴더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FileZilla FTP Client 폴더 옆의 > 표시를 누르면, > 표시가 ∨ 표시로 바뀌면서 하위 폴더들이 표시되는데, 그 중 하나를 눌러 하위 폴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Program Files 폴더 오른쪽의 > 표시를 눌러(∨ 표시로 바뀜) 하위 폴더를 표시한 후 원하는 서브 폴더를 선택해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⑦ 폴더 및 파일 목록 창
가. 폴더, 파일 표시 및 속성 확인
오른쪽에는 왼쪽에서 선택한 폴더의 내용이 표시되는 부분으로, 폴더 및 파일이 표시되는데, 한 가지만 표시될 수도 있고, 두 가지가 모두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Total Commander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파일의 속성이 표시되는데, 탐색기는 이름, 수정한 날짜, 유형, 크기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때 파일의 속성을 보려면, 해당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빠른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에서 R키를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속성이 표시되는데, 맨 아래 특성을 보면 '읽기 전용'도 아니고, '숨김'(숨긴 파일)도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 보기 메뉴
보기 메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그룹별로 명령이 배치된 리본메뉴가 표시됩니다.
⑴ 창 그룹
탐색 창, 미리 보기 창, 세부 정보 창으로 구성되는데,
미리보기 창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그림파일을 미리볼 수 있는 창이 오른쪽에 열리고, 해당 파일을 선택하면 오른쪽에서 미리 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세부 정보창은 파일을 만든 날짜 등을 보여주는데, 궁금하면 눌러 보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창이나 세부 정보 창을 닫으려면, 보기 메뉴를 누른 후 선택되어 있는 창을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는 세부 정보 창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세부 정보 창을 클릭하면 오른쪽 세부 정보 창이 없어지고, 목록 창이 넓어집니다.
⑵ 레이아웃 그룹
폴더 및 파일 목록 창의 모양(외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위 화면은 '자세히'를 선택한 것이고, 사진 폴더라면 큰 아이콘을 선택해서 썸네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보기메뉴를 누른 후 '큰 아이콘'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파일 목록을 썸네일 형태로 미리 보여주고,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큰 아이콘'으로 파일 목록이 바뀝니다.
오른쪽은 창 그룹에서 '세부 정보 창'을 선택해서 그렇게 보이는 것입니다.
''큰 아이콘'도 부족하다면 '아주 큰 아이콘'을 선택해도 됩니다.
다른 명령도 눌러서 확인해보기 바랍니다.
⑶ 자세히, 큰 아이콘 레이아웃 아이콘
오른쪽 아래를 보면 아래와 같이 아이콘이 2개 있는데, 왼쪽은 레이아웃의 자세히, 오른쪽은 레이아웃의 큰 아이콘을 누른 것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편리한 기능이 오른쪽 아래에 자리잡고 있었네요.
왼쪽은 왼쪽 아이콘을 눌렀을 때 화면, 오른쪽은 오른쪽 아이콘을 눌렀을 때 화면입니다.
⑷ '현재 보기' 그룹
정렬 기준, 분류 방법, 열 추가, 모든 열너비 조정이 있는데,
정렬 기준과 분류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윈도우 탐색기, 파일 목록이 날짜별로 구분 표시되는 이유와 표시 변경하기
https://lsw3210.tistory.com/57?category=817254
다른 명령은 각자 해보기 바랍니다.
⑸ 표시/숨기기
① 항목 확인란
항목 확인란을 클릭하면 왼쪽에 체크박스가 나타나 파일 선택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왼쪽 위 체크 박스는 전체 선택/해제이고, 파일이나 폴더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는 개별 선택/해제용입니다.
② 파일 확장명(자)
현재는 파일 확장명 왼쪽에 체크가 되어 있어서 filezilla.exe 등 실행파일의 .(점) 표시 다음에 확장명(자)이 보이는데, 체크 표시를 지우면, 아래와 같이 실행파일은 모두 .exe가 안보입니다. 그러나, .dll은 선택 여부와 관계없이 항상 보입니다.
아래 화면을 보면 유형만 PNG 파일, 텍스트 문서, Excel파일이라고 구분되고, 왼쪽 파일명을 보면 확장자가 하나도 안보입니다. 예를 들어 엑셀은 확장자가 xls가 될 수도 있고, xlsx가 될 수 있는데도 말이죠.
③ 숨긴 항목
숨겨진 파일을 표시할 것인지 선택하기 위한 것입니다.
체크를 하면 시스템 파일 등 안보이던 파일과 폴더가 보입니다. 숨긴 것들은 아이콘이 희미하게 보이네요.
'선택한 항목 숨기기/해제'는 별로 사용하지 않으므로 생략하고, 각자 해보기 바랍니다.
⑹ 상태표시줄
㈎ 상태 표시줄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지 않았을 때는 아래와 같이 전체 항목수가 보이고,
폴더나 파일을 선택했을 때는 아래와 같이 전체 항목수와 선택된 항목수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화면에 모든 것을 표시할 수 없으면 수직 스크롤 바 또는 수평 스크롤 바가 생깁니다. 위 화면에서는 수직 스크롤 바만 보입니다.
㈏ 파일 선택 방법
윈도우에서 선택은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하나씩 선택이 가능하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연속적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탐색기에도 적용됩니다.
위 화면을 보면 Intel부터 Program Data까지 선택되어 파란색으로 표시되고 있는데, Intel을 클릭하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Program Data를 클릭해서 연속적으로 선택한 것이며,
User_manual은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버튼을 눌러 하나만 선택한 것이고,
그 아래 Windows는 폴더 한 개라고 볼 수도 있고, User_manula과 연속되어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Intel부터 시작하는 위 그룹과 떨어져 있으므로 Ctrl키를 눌러야 하는 것은 동일하고,
① Shift키를 누르지 않고 Windows 폴더를 클릭할 수도 있고,
②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Ctrl +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2개일 때는 당연히 ①을 선택해야 하지만, 연속적으로 3개 이상이 있다면 ②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②번을 선택했을 때 Ctrl 키를 누르지 않으면, Intel부터 시작한 그룹 선택이 없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hiberfil.sys는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됩니다.
⑺ 옵션
옵션 아래의 펼침에 마우스를 갖다대니 아래와 같이 '항목 열기, 파일 및 폴더 보기, 검색에 대한 설정을 변경합니다'란 설명이 표시됩니다. 옵션이란 글자 부분을 누른 후 '폴더 및 검색 옵션'을 다시 누르거나, 위 아이콘을 클릭하면 되는데, 윗 부분을 누르는 것이 편합니다.
아래와 같이 '폴더 옵션' 창이 표시됩니다.
㈎ 보기 탭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이 체크되어 있는데, 체크를 해제하면
아래와 같이 무시무시하게 '컴퓨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메세지가 표시되는데 과감하게 '예'를 클릭합니다.
그렇다고 바로 보호된 운영체제가 보이는 것은 아니고, 아래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표시'를 클릭하고, 아래 '확인' 버튼을 눌러야 비로서 숨긴 파일 및 폴더가 표시됩니다.
과거에 익숙해 숨긴 파일을 표시할 때 '폴더 옵션'만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표시/숨기기' 그룹의 '숨긴 항목'이라는 더 쉬운 방법이 있었네요.
그러면 엑셀과 관련된 AppData 폴더가 보입니다.
㈏ 일반 탭
일반 탭을 클릭하면 창을 같은 창에서 열건지, 새 창에서 열건지 선택하는 부분, 항목(파일)을 한 번 클릭해서 열지, 두 번 클릭해서 열지 선택하는 부분, 개인 정보 보호관련하여 즐겨찾기에 최근 사용한 파일과 폴더를 표시할 것이지 여부를 선택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Microsoft에서 조사를 통해 옵션을 정했을테니 기본 상태가 제일 편할 듯 합니다.
그러나, '기본 상태가 제일 편하다'는 논리는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엑셀 추가기능과 관련된 C:\Users\lsw3210\AppData\Roaming\Microsoft\AddIns는 숨겨져 있어 문제가 있으므로, 숨긴 항목을 반드시 체크해서 접근 또는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검색 탭은 속도가 너무 느려서 별로 필요성이 없을 듯 합니다. 각자 한번 살펴보기 바랍니다.
이리저리 해보는 것이 실력향상의 지름길은 아니지만, 하나의 길인 듯 합니다.
'윈도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와 스마트폰의 연결 프로그램(1) (0) | 2020.09.02 |
---|---|
윈도우 프로그램별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0) | 2020.08.25 |
윈도우 탐색기, 파일 목록이 날짜별로 구분 표시되는 이유와 표시 변경하기 (0) | 2020.08.07 |
두 개의 파일 창이 나란히 배열된 막강한 파일관리자, Total Commander (0) | 2020.08.06 |
엄청 빠른 윈도우 파일 검색 프로그램, everything (0) | 2020.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