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식당에서 결제가 갑자기 안되고, 모바일 사원증도 인식이 안돼서 관련 부서에 문의했는데 NFC 신호는 가는데 왜 안되는지 모른다고 하고,
Samsung Members 앱에서 NFC 기능을 진단해도 정상으로 표시됩니다.
1. 삼성 멤버스 앱에서 NFC 기능 진단하기
삼성 멤버스 앱을 실행하고, 오른쪽 아래 '도움 받기'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리고, 중간 부분의 휴대 전화 진단을 누릅니다.
그러면 NFC 등 점검 항목이 표시되는데, NFC를 누릅니다.
그러면 잠시 후 진단 결과가 표시되는데 정상입니다.
2. 삼성 멤버스 앱에서 오류 보내기
삼성 멤버스 앱 홈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 도움 받기 아이콘을 누르고,
아래로 내려가서 '오류 보내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쪽에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문제 발생 빈도를 선택하는 버튼이 있으므로 빈도를 선택하고,
그 아래 증상을 적습니다.
그런데 아래를 보면 시스템 카테고리라 '시스템 로그 데이터 보내기'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사진이 있다면 화면 위쪽 클립 부분을 클릭한 다음 입력하고, 작성이 완료되면 오른쪽 보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3. 삼성 멤버스 고객센터의 답변
오류 보내기를 한 후 몇 일 지나니 답변이 왔다고 알림이 알림 표시줄에 표시됩니다.
그 때는 바로 답변으로 연결됐을 것 같기도 한데 알림이 없어졌다면
오류 보내기 화면으로 이동한 다음 그 아래 '보낸 의견 보내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목록이 표시되고, 오류 보내기 오른쪽에 답변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므로, 그 부분을 누릅니다.
NFC 결제가 안된다는 오류에 대한 답변을 보니
'NFC와 SIM사이의 인터페이스(SWP) 초기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하면서도
재부팅 또는 심카드 재장착해보라는 내용이 있어서 심카드를 재장착하고 재부팅했는데도 안됩니다.
그래서, 그 아래 답변 내용에 따라 통신사로 문의하니 'tplus에서는 NFC 결제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4. 알뜰폰 요금제 알아보기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NFC 유심이면 된다는 내용이 있어서
현재 가입 중인 tplusdirectmall에 들어가서 요금제 가입 > 내게 맞는 요금제 찾기 메뉴를 누르고,
'사용량으로 찾기'에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인 데이터 10GB, 통화 200분, 메시지 100건으로 요금제 찾기를 하니
검색 결과가 SKT, KT, LGU+ 로 구분돼서 표시되는데,
지금 사용중인 SKT의 10GB/200분 왼쪽의 동그라미를 누르고,
아래로 내려가서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면
'개통 신청 방법 선택' 창이 표시되는데, USIM을 선택하고, 두번째로 '유심이 없어요'를 선택한 다음 셀프 개통을 선택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실명 인증 하는 부분이 있고, 그 아래에 배송정보 입력 부분이 있는데, 유심이 나노 유심과 마이크로 유심만 있고, NFC 유심은 없습니다.
그러나,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른 후 KT나 LGU+의 10GB/200분 요금제 가입하기를 선택하고,
개통신청 방법을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누르고,
배송 방법을 살펴보면 유심이 NFC유심과 일반 유심으로 구분되어 NFC를 지원하는 유심이 있습니다.
그동안에는 휴대폰에 NFC 설정 기능이 있어서 NFC는 전화와 관련된 기능이라고 생각했는데,
유심이 NFC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메이저 통신 3사에 가입할 경우는 NFC에 신경 쓸 필요가 없는데, 알뜰폰에 가입할 때는 유심이 NFC기능을 지원하는지 잘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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