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TPMS때문에 유용해진 휴대용 공기 주입기

별동산 2022. 10. 13. 08:38
반응형

내연기관차 시절에 이미 샤오미 휴대용 공기 주입기를 구입했으나,

휴대용 공기 주입기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지 감으로 판단해야 하고, 이미 그때는 휴대용 공기 주입기를 장시간 사용해서 바람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해서 사용하지 않고 타이어 가게에 가서 바람을 넣어 달라고 했는데,

테슬라 전기차로 바꾸니 TPMS, 다시 말해 Tire Pressure Management System이 내장되어 있어 수시로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으니 적정 공기압에 비해 1~2만 작아져도 바로바로 공기를 보충할 수 있고, 그때는 공기 주입에 시간이 얼마 안 걸리니 편리합니다.

※ 요즈음에는 내연기관차에도 TPMS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적정 공기압이 45 psi인데, 앞바퀴만 왼쪽이 43, 오른쪽이 44로 2와 1이 부족합니다.

테슬라의 공기압 표시 화면(TMS)


이 정도면 몇 초면 공기압을 채울 수 있습니다.

적정 공기압에서 더 떨어지게 되면 아래와 같은 표시가 나옵니다.



간단히 샤오미 공기 주입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원리

휴대용 타이어 공기주입기는 배터리로 펌프를 작동시켜 자전거, 자동차의 타이어와 공 등에 공기를 주입해주는 기기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2000mAh이고, 충전기 타입은 Micro-USB(마이크로 5핀) 타입입니다. 요즈음의 안드로이드 폰은 USB-C타입이 대세인데, 좀 오래된 타입이죠.

USB-C 타입 케이블

2. 외관

자물쇠처럼 생겼는데, 윗부분을 보면 공기주입 밸브와 조명등, 전면을 보면 액정화면과 조작부가 있고, 아래 부분에는 충전 포트와 배터리 잔량 표시등이 있습니다.

샤오미 공기 주입기 외형샤오미 공기 주입기 외형2



가. 전원 켜고 끄기

주입기의 윗부분 밸브를 빼면 켜지고, 꽂으면 꺼집니다. 처음 배송받으면 밸브를 빼도 켜지지 않는데, 이 경우는 충전을 하면 됩니다.

충전 중에는 아래 부분의 배터리 잔량 표시등이 깜빡이고, 완료되면 깜빡임을 멈추고 계속 켜져 있습니다.


나. 라이트 켜고 끄기

전면의 조작부를 보면 왼쪽 9시 방향부터 조명등 표시, +, 순환(모드) 표시, - 가 있는데, 조명등 표시를 누르면 등(불)이 켜지고, 다시 누르면 꺼집니다.

다. 공기 주입 시작과 종료

조작부의 가운데 움푹 들어간 동그라미 부분(시작/중지 버튼)을 누르면 공기 주입이 시작되고, 다시 누르면 종료됩니다.

전원을 켠 후 3분이내에 아무런 조작이 없으면 자동으로 꺼지므로, 켜려면 시작/중지 버튼을 길게 눌러야 합니다.

라. 모드 전환

조작부 오른쪽의 모드 표시를 누르면 처음에는 아무런 표시 없이 0과 psi만 표시되고, 모드 표시를 다시 누르면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공 표시 순으로 바뀌고 기본 값이 psi 또는 bar로 표시되는데,

자전거는 45 psi, 오토바이는 2.4 bar, 자동차는 2.5 bar, 공은 8 psi가 기본값이고, 3번 깜빡인 다음에는 0으로 초기화됩니다. 0으로 초기화 이후에도 + 또는 -를 누르면 기본값부터 시작되니 편리합니다.

자동차의 경우 기본이 bar인데, psi로 바꾸려면 모드 표시를 길게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36 psi로 바뀝니다.

모드별 기본값과 조정 가능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 기본값 조정 가능 범위
기본 0 3~150psi
자전거 45psi 30~65psi
오토바이 2.4bar 1.8~3.0bar
자동차 2.5bar 1.8~3.5bar
8psi 4~16psi

1bar가 14.504 psi 이므로, 3.5 bar는 51 psi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51 psi를 넘을 경우에는 자동차모드가 아닌 기본 모드에서 주입해야 합니다.

마. 밸브 타입

자전거의 경우를 예로 들면 아래 그림과 같이 프레스타(presta), 던롭(dunlop), 슈레더(schrader) 타입으로 나뉩니다.

가운데 던롭 타입은 고무 튜브가 중간에 있어 고압과 내구성에 적합하지 않은 타입이므로 MTB(산악용 자전거)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MTB에는 프레스타 타입이 많은데, 슈레더 타입도 있습니다.

프레스타 타입은 윗부분의 나사를 돌려서 연 다음 끝 부분을 아래로 누르면 공기가 빠지고, 반대로 생각하면 공기를 주입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공기 주입을 완료한 다음에는 공기가 새지 않도록 잠가야 합니다.

슈레더 타입은 밸브 중앙에 핀이 있어 누르면서 공기를 넣고, 공기주입기를 빼면 자동으로 닫히는 점이 다릅니다. 자동차의 경우는 슈레더 타입이 많은 듯합니다.

바. 어댑터

공기주입기의 어댑터는 슈레더 타입에 연결하는 것이 기본으로 되어 있고,

프레스타 타입 또는 공에 주입하는 경우는 해당 타입의 어댑터(연결 장치)를 결합한 후 주입해야 합니다.


왼쪽이 프레스타 밸브에 주입하기 위한 어댑터이고, 오른쪽은 공에 주입하기 위한 어댑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