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PC와 스마트폰의 연결 프로그램(2)

by 별동산 2020. 9. 3.
반응형

2. 스마트폰

전편에 이어 스마트폰에서 이루어지는 연결 프로그램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은 아이폰이 아닌 안드로이드폰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렇지만 사람이 사용하는 기기이므로 아이폰도 사용방법만 상이할 뿐 개념은 안드로이드폰과 유사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PC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서 이미지와 사진을 다루고, 엑셀 파일, 한글 등 문서 파일, 인터넷 URL 등을 다루게 됩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가. 파일관리자인 '내 파일' 앱 열기

삼성 스마트폰에는 윈도우의 탐색기와 유사한 '내 파일'이란 앱이 있습니다. '내 파일'은 앱 상자에 들어 있는데, 앱 상자를 열려면 과거에는 아래와 같이 점이 있는 원을 터치했는데,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위에 앱이란 이름이 있죠? 노바 런처 앱 화면이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앱 서랍

요즈음은 손가락으로 홈 화면의 중간부분에서 위로 쓸어 올리면,

홈 화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는데, '내 파일' 앱은 첫 줄에서 두번째 Samsung 폴더의 왼쪽 아이콘입니다.

'내 파일' 앱을 실행시키면 윗 부분에 최근 파일이 표시되고, 그 아래에 카테고리가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문서, 다운로드, 설치파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내 파일 앱

또한 구글에서도 내 파일과 유사한 Files란 앱을 만들고 있고, 이외에도 여러가지 파일관리자 앱이 있습니다. PC에서는 파일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지만 스마트폰의 경우는 큰 차이는 없는 듯 합니다.

나, 파일 형식별 앱 목록과 기본 앱으로 설정

⑴ 이미지, 사진 파일

최근 파일에서 첫번째 이미지 파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연결 프로그램'이란 제목아래 갤러리, 포토 등 앱이 표시됩니다. 표시되는 앱은 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 연결 프로그램

그리고, 그 아래 '한 번만'과 '항상'을 이란 버튼이 있는데,

'한 번만'이란 이번에만 적용되는 것이고, '항상'이란 앞으로 계속해서 그 앱으로 열겠다는 의미입니다.

위와 같이 '한 번만'과 '항상'이 함께 표시되는 것은 파일 형식, 여기서는 이미지 파일에 대한 연결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 '항상'을 선택하지 않고, 그동안 계속해서 '한 번만'을 선택했다는 의미도 됩니다. 왜냐하면 한 번이라도 '항상'을 선택하면 연결 프로그램이 '항상'으로 확정되어 그 앱이 기본으로 설정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파일 형식별 기본 앱을 설정하려면 '항상'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시는 위와 같이 물어보지 않고, 선택한 파일이 바로 열리게 됩니다.

⑵ 엑셀 파일

최근 파일 목록 맨 오른쪽에 49+란 숫자가 보이는데, 물론 숫자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최근 파일이 표시되는데, 이번 달 아래에 엑셀 파일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누르면,

엑셀, 스프레드시트 등 연결 프로그램이 보이고, 아래에 똑같이 '한 번만'과 '항상'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어떤 앱을 쓸 것인가 계속 갈등을 하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⑶ 문서 파일(docx)

또한 오늘 파일 두번째에 확장자가 docx인 파일이 보이는데, 이것을 누르면 연결 프로그램으로 Word, Office, 한컴오피스 viewer, 문서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또 '한 번만'과 '항상' 버튼이 있습니다.

⑷ 인터넷 HTML 파일

최근 파일 목록의 html 파일을 클릭하면, 크롬, 인터넷 등 브라우저 앱뿐만 아니라, 컬러노트, 문서 등 텍스트 에디터 앱과 HTML 뷰어 등이 같이 표시됩니다. 다시 말해 인터넷을 연결할 수도 있고, html 파일을 편집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⑸ URL

아래와 같이 URL 링크 또는 바로 가기가 있으면 눌렀을 경우

Naver, Chrome 등 인터넷 브라우저 앱만이 표시됩니다. 이번에는 위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네이버, 다음 등 다른 브라우저 앱도 보이고, TV Cast 앱도 추가된 것이 다른 점입니다.

⑹ 한글 파일 열기

최근 파일 목록에서 한글 파일을 클릭했더니 이번에는 선택화면이 표시되지 않고, 바로 한글 파일이 열립니다. 다른 앱이 끼어들 여지가 없죠. 아니 Word는 나올만도 한데 안나오는군요. 뒷 부분에서 원인을 찾아보겠습니다.

⑺ 동영상 파일(mp4)

동영상 파일인 mp4 파일을 클릭하니 마찬가지로 선택화면 없이 바로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연결 프로그램이 연결돼서 그렇습니다. 역시 뒷 부분에서 다루겠습니다.

⑻ PDF 파일

pdf 파일을 열어보니 Adobe Acrobat뿐만 아니라, 한컴오피스 viewer, Word 등 관련이 없을 것 같은 앱들도 끼어 있네요. 신기합니다.

⑼ 장소 연결

일정관리 앱에서 장소를 입력하면 링크가 생겨서, 그 링크를 클릭하면 화면 아랫 부분과 같이

네이버 지도, 지도, 카카오맵 등 지도 앱이 표시되고, 네비게이션 앱인 T map도 표시됩니다.

다. 기본 앱으로 설정여부 확인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것도 대부분 홈 화면이 아니라 앱 서랍에 들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 화면이 표시되는데, 한 화면 아래로 내려가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앱 목록이 표시되는데, 오른쪽 위 세로 점 3개로 된 메뉴를 누릅니다.

그러면, '기본 앱'이란 메뉴가 보이는데, 누릅니다.

브라우저 앱 등 대표적인 앱만 초기 화면에 표시되고, 나머지 앱은 맨 아래 '기본으로 설정'에서 확인합니다.

전화 앱 등 다른 것은 기본 앱이 설정되어 있는데, 브라우저 앱만 '기본으로 설정된 앱 없음' 이네요. 그리고, 전화 앱은 삼성폰의 기본 전화 앱을 사용하지 않고, T전화로 변경했고, 홈 화면도 '삼성 One UI 홈'이 아니라 '노바 런쳐'로 변경했습니다.

스마트폰 기본 앱

위 화면에서 맨 아래 '기본으로 설정' 메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앱 목록이 표시되면서, 기본 앱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여부를 알려줍니다.

그런데 위에서 동영상과 한글 파일이 선택없이 열려서 뒤에서 다루겠다고 했죠? 관련 앱으로 가보겠습니다.

동영상과 관련된 앱은 비디오 플레이어라서 가보니, 앱 이름 아래에 '기본으로 설정됨'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한컴 오피스 viewer는 아무리 찾아도 안보입니다. 도대체 왜 없는거지 하고, 이전 키를 두번 눌러 애플리케이션 목록으로 이동한 다음, 한컴 오피스 viewer를 찾아 앱을 클릭하니

아래와 같이 표시되고, 한 화면 아래로 내려가니,

이미 '기본으로 설정된 상태'로 값을 바꿀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만, '기본으로 설정됨'이라고 표시되면 더 좋을텐데하는 아쉬움은 있네요.

라. 기본 앱 설정 삭제

기본으로 설정된 앱을 클릭한 후 가운데 있는 '기본 설정 삭제'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기본으로 설정된 앱 없음'이라고 표시되고, '기본 설정 삭제'버튼이 비활성화됩니다.

 

이렇게 하면 동영상 재생시 관련 앱 목록이 표시되고, 그 중에서 기본 앱을 다른 것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매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지만, 보다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