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열 수식
Microsoft 365 전에는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 배열 수식이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Microsoft 365부터는 Ctrl + Shift + Enter 키를 누르지 않더라도 알아서 배열로 처리됩니다.
Microsoft 365라 이전 버전을 확인하기 곤란하니 만약 설명한 값이 안나오면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쥬가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A열에서 D2셀의 값을 찾아 같은 행의 원어를 찾는다고 할 때
=INDEX($B$2:$B$10,MATCH(D2,A2:A10,0))
라고 수식을 입력합니다.
아래 수식에서는 Ctrl + Shift + Enter키를 눌러 배열 수식이라는 것을 알리고, 그렇게 함녀 수식 양쪽에 중괄호 표시가 생깁니다.
Microsoft 365의 경우는 Enter키를 눌러도 원하는 값이 구해집니다.
2. 배열을 가로 또는 세로 방향 입력하기
위 배열 수식에서는 중괄호({ })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Ctrl + Shift + Enter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입력되는데,
=다음에 중괄호를 입력하고, 값을 넣어 배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괄호 안에 값을 입력할 때 쉼표(,)는 가로 방향, 세미콜론(;)은 세로 방향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D4셀에
={1,2,3;4,5,6}
이라고 입력하면
1,2,3은 가로 방향으로 입력되고, ;의 다음부터는 줄이 바뀐 다음 다시 가로로 입력됩니다.
D7셀에 ={1;2;3}이라고 세미콜론으로 연결해서 입력하면 세로 방향으로 1,2,3이 표시됩니다.
F7셀에 ={"가","나","다"}라고 문자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D11셀에 =A1:B10이라고 입력한 후
A1부터 B10까지 선택한 후 F9키를 누르면
{"약어","원어";"강원","강원도";"경기","경기도";"경남","경상남도";"경북","경상북도";"전남","전라남도";"전북","전라북도";"제주","제주도";"충남","충청남도";"충북","충청북도"}
라고 표시되는 것을 볼 때 엑셀에 데이터가 배열 형태로 입력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sc키를 눌러 수식으로 되돌립니다.
'Exc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괄호 안에 값을 넣어 배열 만들기 (3) (4) | 2024.07.24 |
---|---|
중괄호 안에 값을 넣어 배열 만들기 (2) (3) | 2024.07.23 |
필터와 필터 함수 (3) (0) | 2024.07.19 |
필터와 필터 함수 (2) (0) | 2024.07.18 |
필터와 필터 함수 (1) (0) | 2024.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