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Microsoft 365의 달라진 메모 기능

별동산 2023. 8. 1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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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icrosoft 365에서 메모와 노트로 분리

종전에는 메모(Comment) 기능만 있었는데,
Comment(한글은 메모)와 Note(한글은 노트)로 나뉘었습니다.
 
(영문 모드)

 
(한글 모드)

 
그러나 과거 버전을 기준으로 하면 노트가 메모(Comment)이고, 메모는 없는 기능입니다.
 
검토 탭에서 메모 관련 명령을 살펴볼 수 있는데, 메모와 노트라는 용어가 정리 안 돼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실행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영어 모드로 놓고 보면 그룹이 Comments와 Notes로 나뉘는데, 한글은 메모로 같아서 헷갈립니다.

 

 

2. 메모 사용

A1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새 메모'를 누르면
대화 시작(Start a conversation) 입력란이 보이고, 게시하려면  Ctrl + Enter를 누르라고 합니다.

 

'메모입니다'라고 입력하고 Ctrl + Enter 또는 비행기(전송) 아이콘을 누르고,

 

메모 창 밖을 눌러 메모 입력 모드를 빠져나가도 예전과 달리 메모 표시기가 안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뒤에서 살펴볼 메모 관련 옵션이 '댓글, 메모 또는 표시기가 없습니다.'로 설정돼서 그렇습니다),

 

A1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도 '메모에 회신', '메모 삭제' 메뉴만이 있고 '메모 표시/숨기기' 메뉴는 없습니다. 이때 '메모에 대한 회신'을 눌러서 메모(댓글)를 확인하고 메모(댓글)에 대한 답변을 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일 - 옵션 - 고급에서 메모 관련 옵션을 두 번째 또는 세 번째로 바꾸면

 

마우스를 A1셀에 가져가면 메모가 표시되고, 회신 입력란이 보이므로 이때 회신 란에 내용을 적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 사람 간에 공동 작업을 하면서 나눈 대화가 기록됩니다.

 

3. 노트 사용

새 노트 메뉴를 누르면 과거 새 메모를 눌렀을 때와 동일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것은 주석 또는 설명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새 메모는 대화(댓글) 기능이고, 새 노트는 주석(설명) 기능이라는 점 유의해야 합니다.
 
 

4. 메모 관련 옵션

파일 - 옵션 - 고급을 누르면 중간 정도에
'메모가 있는 셀 표시'에 대한 설정이 있는데,
세 가지가 있습니다.


언어 설정과는 달리 엑셀을 다시 시작하지 않고 옵션을 변경하면 바로 적용됩니다.
 
 

가. 댓글, 메모 또는 표시기가 없습니다(No comments, notes, or indicators)

A1셀에 메모가 있지만 표시기와 '메뉴 표시/숨기기' 메뉴가 없고, 마우스를 가져가도 메모 또는 노트를 확인할 수 없고

 
A1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모에 회신'이란 메뉴가 보이므로 이를 눌러야

 
비로소 표시기와 메모 내용을 확인할 수 옵션입니다. 

 

노트가 들어있는 A2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모 편집'이라고 표시되는데, 영어 모드로 바꾸면 'Edit Note'이므로 노트 편집이 되어야 합니다.


 

나. 표시기만, 마우스를 가져가면 댓글 및 메모 표시(Indicators only, and comments and notes on hover)

메모 표시/숨기기 메뉴는 없고, 표시기는 있는데, 메모 표시기는 보라색에 네모와 세모가 결합된 모양이며, 노트 표시기는 빨간색 세모 모양으로 다릅니다.

 
A1셀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메모(대화 목록)가 표시되고,

 

 A2셀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노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 표시기와 메모, 마우스를 가져가면 댓글 표시(Indicators and notes, and comments on hover)

표시기와 '메모 표시/숨기기' 메뉴가 있고, 

 
셀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메모와 노트가 표시되는 옵션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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